갤럭시 Z플립7이 중국 폰보다는 낫네요 ㅋㅋ
갤럭시 Z플립7이 '이를 갈았다'고 해서 살펴봤습니다. 이건 제 경험상, 갤럭시 Z플립5에 비해 잘 보이던데요? 6가지 포인트 특징으로 정리해봤습니다. 첫째, 성능입니다. 5에서 Qualcomm Snapdragon8 Gen2 for Galaxy를 사용했다면, 갤럭시 Z플립7에서는 2세대 AP인 Qualcomm Snapdragon8 Gen3 for Galaxy를 탑재했습니다. CPU와 GPU 모두 1세대보다 30% 이상 개선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8 Gen2 AP를 탑재한 갤럭시 Z플립6와도 차별화를 띠고 있습니다.
둘째, 중국 스마트폰의 장점, 카메라를 신경 쓴 모습입니다. 후면에는 5, 6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1200만 화소 듀얼 카메라를 탑재했으나, 센서 크기를 키워 더 많은 양의 빛을 확보해 사진 화질을 개선했습니다. 따라서 스펙은 같아도 성능 차이가 있었던 것인데요. 실제로 갤럭시 Z플립7 카메라 성능이 5, 6 시리즈 대비 만족스러웠습니다.
셋째, 갤럭시 Z플립7 가장 큰 변화로 꼽히는 외부 디스플레이 크기 확대입니다. 기존 3.4인치에서 4.0인치로 대폭 늘어나면서, 더 많은 정보 확인과 더 쉽고 빠른 앱 접근이 가능해졌습니다. 또, 엣지 디스플레이를 지원해 중국 경쟁 플립 스마트폰처럼 옆으로 스와이프할 경우 최근 사용 앱을 바로 실행할 수 있었고요.
넷째, 내구성입니다. 갤럭시 Z플립7은 중국 경쟁 플립폰 LG와 Motorola에 비해 내구성에서 확실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IPX8 등급 방수에 그들에 비해 잘 마모되지 않도록 필름을 단단하게 제작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LG 플립폰은 이음새가 벌어지면서 들어간 먼지로 인해 필름 마모가 쉽게 일어났는데요. 갤럭시 Z플립7은 힌지에 먼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설계돼, 불편함이 덜했습니다.
다섯째, 시스템 최적화입니다. 갤럭시 Z플립7은 8 Gen3 for Galaxy AP를 탑재해 플립폰 중 가장 좋은 성능을 갖춘 스마트폰입니다. 하지만 중국 스마트폰도 3세대 AP가 탑재되면 큰 차이가 없어지는데요. 오히려 One UI 7.1이 8GB RAM에서 차지하는 시스템 공간이 적어, 16GB RAM이 탑재된 LG 플립폰과 크게 다를 것 없다고 느꼈습니다.
여섯째, 그래서인지 가격이 다소 비쌌습니다. 갤럭시 Z플립7 가격은 128GB 기준 139만 9천 원으로, 삼성전자 플립폰 중 가장 비쌌습니다. 반면 LG 플립폰은 109만 원, 샤오미 미믹스 플립은 115만 원대로 더 저렴했는데요. 그럼에도 스펙에서 LG 플립폰이 갤럭시 Z플립7보다 나은 점은 16GB RAM 단 하나였고, 샤오미 미믹스 플립은 방수가 되지 않는 부분이 가장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키보드처럼 쉽게 꺼낼 수 있는 엣지 디스플레이, 카메라, 시스템 최적화 등에서 잘 보였던 갤럭시 Z플립7이 중국 플립폰을 잡을 것이라고 느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