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터에는 잉크젯, 레이저로 대표되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잉크젯 프린터는 출력 품질이 우수하고, 제품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출력 속도가 다소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레이저 프린터는 출력 속도가 빠르고,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지만 제품 가격이 잉크젯 대비 비싸다는 단점이 있죠. 하지만 사무실에서 대량의 문서를 출력해야 하는 환경이라면, 아무래도 레이저 프린터가 적합한 것이 사실입니다.
오늘은 레이저 프린터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HP 레이저 프린트의 라인업을 살펴보고, 대표 모델을 몇 가지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HP 레이저 프린트의 제품군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소호(SOHO) 및 중소기업을 타깃으로 한 'LaserJet' 시리즈와 대기업 및 엔터프라이즈를 타깃으로 한 'LaserJet Enterprise' 시리즈로 나눌 수 있는데요. LaserJet 시리즈는 다시 개인 사용자를 위한 'Tank' 시리즈와 소규모 조직을 위한 'M' 시리즈로 구분됩니다. 마지막으로 컬러 출력이 가능한 'Color' 시리즈와 흑백 출력 전용 'Mono' 시리즈로 나뉘죠. 개인 사용자라면 LaserJet Tank 시리즈가 적합하고, 소규모 조직이라면 LaserJet M 시리즈가 알맞으며 대기업이라면 LaserJet Enterprise 시리즈가 적합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첫 번째로 소개하는 제품은 개인 사용자 타깃의 HP 레이저 프린트, LaserJet Tank 2604sdw입니다. 이 제품은 컬러가 아닌, 흑백 전용 레이저 프린터인데요. 토너 카트리지를 교체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잉크젯 프린터의 잉크 리필처럼 토너를 충전하는 방식으로 최대 5,000페이지 출력할 수 있는 대용량 출력 성능과 저렴한 출력 단가가 특징입니다.
스캔, 복사 기능을 지원하는 복합기이며, 무선 Wi-Fi 연결을 지원해 작은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도 좋은 제품입니다. 소규모 조직에 잘 어울리는 HP 레이저 프린트로는 LaserJet M140we 시리즈가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작은 크기의 레이저 복합기로 책상 위에 두고 쓰기 좋은 컴팩트한 사이즈가 매력적인 제품인데요. 흑백 전용 레이저 프린터이며, 자동 급지 장치나 더블프린트 같은 고급 기능은 지원하지 않지만 합리적인 가격대가 특징인 모델입니다. 물론 무선 Wi-Fi 연결을 지원해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기에도 좋죠. 대기업에 잘 어울리는 HP 레이저 프린트로는 LaserJet Enterprise 4800n 시리즈가 있습니다.
컬러 레이저 프린터라 출력 품목의 제약이 적고, 분당 29페이지를 출력할 수 있는 빠른 출력 속도가 매력적인 제품인데요. 대기업용 제품인 만큼, 유선 랜(이더넷) 연결 방식으로 보다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에서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격대도 그만큼 나가는 편이고요. 사무실 프린터의 정석은 단연 레이저 프린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레이저 프린터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브랜드는 단연 'HP'이고요. HP 레이저 프린트는 소호 / 엔터프라이즈별로 그리고 컬러 / 모노별로 라인업이 잘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수요자의 사용 환경에 맞는 제품을 합리적으로 선택하기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프린터가 너무 느리다고 느껴진다면, HP 레이저 프린터로 교체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